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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역량과 태도, 직무 이해하기1. 학습하기 2024. 7. 18. 10:42
기획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나름대로 한 번 정리해보기로 했다.
기획에 필요햔 역량부터 프로세스, 역기획 과정까지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될 것 같다.
혼자 노션에 정리한 내용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가공하면서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서비스 기획, PM 직무와 역할
서비스 기획자와 PM(프로젝트/프로덕트 매니저)의 개념은 같은 듯 다르다.
디지털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업무와 요구되는 역량이 구체화되며 서비스 기획, PM, PO 등의 다양한 직무가 탄생하게 되었다.
두 직무 모두 프로덕트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방향과 방법을 찾아 실현해 내는 사람으로 문제 도출-구체화-운영의 업무를 수행하지만 구성되어 있는 조직의 규모와 역할, 프로덕트의 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업무가 조금씩 다른 것 같다.
PM이 맡아야 하는 업무는 크게 1. 컨셉 2. 구체화 3. 운영 으로 나뉘는데
처음 사업/전략 기획부터 UI/UX 기획, 테스트와 릴리즈, 마케팅과 여러 지표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까지 그야말로 A to Z를 책임져야 하며, 그만큼 다양한 분야의 많은 역량이 요구된다.
서비스 기획의 핵심 업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문제 발견 및 기회 창출 고객의 페인 포인트 분석,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문제 발견, STP/SWOT/차별화 전략 마켓 리서치 언론(기사), 검색엔진, 증권사 리포트, 뉴스레터, 서비스 리서치 활용 사용자, 서비스 분석 정성적 방법(사용자 인터뷰, 필드 스터디 등), 정량적 방법(A/B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로그 분석 등),
페르소나와 저니맵 활용UI/UX UI: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를 사용할 때 마주하는 시각적인 부분으로 폰트, 컬러, 레이아웃 등의 인터페이스
UX: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를 경험할 때 느끼는 모든 순간의 만족으로 경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더 편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설계어떤 PM이 될 것인가는 크게 세 가지 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
1) 기술 중심의 Technologist
2) 사용자 문제 해결과 UX 중심의 Generalist
3) 매출 스케일링, 시장 개발 중심의 Business-oriented
나의 성격과 적성이 어느 쪽에 가장 밀접한지 고민해서 PM으로써의 비전을 설정할 수 있어야겠다.
2. PM의 위치
한국 회사에서 PM의 위치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1) 기능 조직
- 프로덕트 매니저만 모인 팀으로써 한 명의 PM이 다양한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관리한다
-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과 넓은 시각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므로 퀄리티 높은 기획이 나올 수 있다
- 타 조직과의 사일로, 많은 업무량에 따른 디펜스 노력이 필요하다
2) 사일로/ 스쿼드 조직
- PM, 개발, 디자인 등의 여러 직군이 모여 하나의 프로덕트에 집중한다
- 프로덕트 매니저도 하나의 프로덕트에 집중할 수 있다
- 개발 속도가 빠르며 구성원들이 프로덕트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가질 수 있다
- 개발에 의존되며, 프로덕트 조직 간의 차별이 있을 수 있고 인력에 대한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3) 과도기 또는 혼합 조직
- 기능 조직에서 타 직군이 리더 / 사일로 조직에서 별도 리더 / 상위 조직장이 PM/PO 등 여러 경우가 존재한다
3. 기획자의 역량
일 잘하는 기획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많은 기획자들이 공통적으로 세 가지 부분을 강조한다.
- 문제 해결 능력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전략 또는 제품 문제, 프로젝트 문제를 해결할 조직 문제, 제품 문제가 숨겨진 데이터의 문제 등
- 시각화 스킬 - 표/다이어그램/마인드맵을 활용한 요약, 사용자스토리/고객여정지도/IA/데이터 시각화 등의 설계, 린 캔버스/마케팅 프레임워크/Design thinking 등의 프레임워크 이론
- 책임감 있는 태도 - 제품 센스와 열정, 문제 해결에 열린 마음, 사람과 나를 이해하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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