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 마켓 리서치1. 학습하기 2024. 7. 23. 12:00
[1. 학습하기] - 기획자의 역량과 태도, 직무 이해하기
서비스 기획의 두 번째 과정, 마켓 리서치
리서치의 모든 업무의 기본이며 촘촘한 기획과 실행의 밑단에서 핵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리서치를 통해 새로운 사업, 서비스 출시에 필요한 당위성을 찾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파악해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
리서치 영역에서의 차별화는 '시간 투자', '자료 검색과 수집', '데이터 분석' 능력에서 결정된다고 한다.
어느 깊이까지 자료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리서치의 과정을 정리해보면
1. 목표 및 방향 설정하기
- 무엇을 물어볼 것인가? 무엇을 얻을 것인가?
-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세분화될수록 좋다
2. 자료 수집 범위를 구체화하기
- 얻고자 하는 정보의 범위와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 세부적인 리스트를 작성해 필요한 범위의 데이터만 수집하면 방대한 자료로 인한 혼선을 줄일 수 있다
- 리서치에서는 무조건 양이 많은 것이 능사가 아니다
3. 공신력 있는 자료 및 데이터 수집하기
- 모든 자료가 의미 있는 자료는 아니다
- Credibility와 Reliability가 높은 자료와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
- 공신력 있는 기관인지, 개인의 생각이나 주관적 의견이 개입된 자료인지 확인해야 한다
- 증권사 연구 보고서, 학술논문 연구, 주요 연구 및 공공기관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나온 정보를 활용하자
4. 목적에 맞게 데이터 가공 및 정리하기
- 다수의 출처에서 모은 정보를 취합하고 정리하며, 분석 목적에 맞게 편집과 가공이 필요하다
5. 데이터 해석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하기
- 통계를 통해 수치를 기반으로 의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 측정 변수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마켓 리서치의 방법
1. 구글 검색
- 쌍따옴표 " "를 통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단어와 문장을 지정할 수 있다
- filtetype:pdf 등으로 파일 형식을 입력할 수 있다
- 원하는 사이트에서만 검색하고 싶다면 검색어에 site:www.youtube.com 처럼 링크를 추가하면 된다
2. 증권사 리포트 등의 기관, 협회 보고서
- 기업의 주식을 분석하고 매매하는 사람들을 위한 보고서기 떄문에 해당 기업의 실적이나 전망, 산업 동향을 자세하게 알 수 있다
-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해당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모든 리포트를 볼 수 있다
- 와이즈리포트(유료)는 국내 모든 증권사에서 출간되는 리포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금융(무료)에서도 네이버와 제휴된 증권사의 리서치 리포트를 볼 수 있다
- 기획하는 서비스와 연관도 높은 검색으로 좋은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3. 뉴스레터 구독
- 아웃스탠딩, 일분톡, 어거스트 등 이메일로 구독하면 해당 산업에 대한 동향과 뉴스를 주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 리서치가 아니더라도 여러 분야에 대한 좋은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학습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기획 (3) 사용자와 서비스 분석하기 (2) 2024.07.24 서비스 기획 (1) 문제 발견 및 기회 창출하기 (0) 2024.07.22 기획자의 역량과 태도, 직무 이해하기 (0) 2024.07.18